5주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이란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5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이란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서론

 

'지각'의 정의는 감각기관을 통해 얻은 정보를 선택하고 정리하며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주변 환경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외부에서 오는 자극이 곧바로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지각'이라는 중간 과정을 거쳐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이다.이러한 인식을 배우고 인식해야 하는 이유는 우리의 행동이 지각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 본론

 

1. 지각과 지각오류의 원인

1)지각

지각은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자극을 선택적으로 받아들이고 해석하며 의미를 부여하는 일련의 심리적 과정이다. 따라서 지각의 오류는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이나 정보를 잘못 판단하거나 왜곡하는 경우를 말한다.

사회가 급속도로 발전함에 따라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우리는 선택적으로 많은 정보를 인지한다.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는 사업이나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린다.

그렇기 때문에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에 대해서는 우리가 옳을 필요가 있지만 의식적으로 배우지 않으면 실수하기 쉽다. 광고, 홍보 및 정치 언어는 특히 지각 과정의 오류를 사용한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그들이 의도 한대로 그들을 인식한다.

지각 과정에 오류가 있을 경우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사물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인식하면 당면한 상황을 이해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다. , 인식 여부에 따라 자신에게 유리하고 긍정적인 상황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2)자각오류의 원인

사람들이 적은 정보로 쉽게 평가할 수 있는 인지적 비참함에는 한계가 있다.따라서 행동을 관찰하고, 추론하고, 원인을 평가하는 모든 단계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2. 지각오류 법칙

 

1) 후광효과와 뿔효과

후광효과는 물체에 대한 호감이 물체에 대한 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각오류이며, 혼효과는 물체에 대한 호감이 좋지 않아 부정적으로 평가되는 지각오류이다.

 

2) 상동적 태도

일관된 태도는 대상이 속한 집단에 대한 인식에 기초하며, 일반화 오류와 유사한 경우가 많다.

후광효과와 뿔효과는 개인의 인식에 따른 것이지만, 동질적인 태도는 구성원들의 집단에 따른 것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3) 지각적 방어

지각적 방어는 개인을 위협하는 자극이나 상황을 회피하는 것으로, 심리학 용어로 방어 기제와 같은 지각적 오류이다.

 

4) 투영효과

투사효과란 지각의 감정을 평가대상에 귀속시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사람들은 주관적인 상황을 자신과 같은 태도나 감정이라고 가정하여 객관적인 상황으로 잘못 인식한다.

 

5). 자성적 예언

자기예언은 개인의 기대나 신념이 결과적으로 행위나 성과를 결정하는 지각적 오류를 말한다.이를 피그말리온 효과라고도 하는데, 사전에 대상의 행동을 예측하여 비판 없이 사실을 인지할 수 있는 지각적 오류이다.

 

6) 자존적 편견

자아존중감 편향은 귀인오류에 해당하는 지각오류로, 평가자가 자신의 자긍심을 위해 외부에서는 실패요인을, 내부에서는 성공요인을 찾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3. 지각오류 원인

지각은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지각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데, 이는 자신이 관심이 있는 것을 인식하고 관심이 없는 것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 순간 인간은 수많은 자극에 노출되지만 모든 자극이 아니라 자신이 신경 쓰는 것, 즉 자신이 반응하는 것에만 반응한다.

예를 들어 두 사람이 식당에 갔는데, 한 사람은 음식의 질을 걱정하고, 다른 한 사람은 가게의 관리 상태(위생, 직원 친절도)를 걱정하며, 같은 자극에 노출되어도 그에 대한 반응은 사람마다 다르다.

이러한 차이를 선택적 지각이라고 하며, 의사소통 과정에서 부분적인 정보만을 수용하여 지각 오류를 일으킬 수 있다.

일단 선택된 자극을 하나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과정을 조직화라고 한다. 이러한 조직화 과정을 게슈탈트 과정이라고도 한다.

조직의 형태는 접근성이나 유사성에 기반한 자극의 집단화, 불완전한 정보에 직면했을 때 이러한 불완전한 부분을 채워 전체적으로 지각하려는 시도의 종결, 정보가 너무 많을 때 핵심적이고 중요한 정보만을 선택하는 단순화, 개인이 하나의 대상을 지각할 때 선택된 주요 부분과 전경의 배경을 인식하는 전경-배경의 원리를 포함한다.

해석이란 일련의 과정을 통해 조직화된 자극에 대한 판단의 결과를 의미한다.

이때 판단과정이 개인에 따라 쉽게 왜곡될 수 있기 때문에 해석이 주관적이어서 인지오류가 발생한다.

 

. 결론

 

지각과 판단의 오류로 인해 주관적인 관찰 개입이 있다. 회사 직원의 업적을 평가할 때 많은 객관적인 정보가 있지만 많은 무형 정보가 고려된다. 이러한 무형의 정보는 평가자 자신의 기억에 의존할 수밖에 없으며, 때로는 자신의 기억에 더 자신감을 갖고 객관적인 정보를 무시하기도 한다. 무의식적인 관찰이나 기억은 완전하다고 볼 수 없다.

그러나 평가는 종종 이러한 주관적이고 부분적인 정보에 의해 수행된다.

 

 

. 참고문헌

이영애, & 이나경. (2005). 위험지각의 심리적 차원. 인지과학, 16(3), 199-211.

문경주, & 오경자. (2002). 지각된 부모의 양육행동과 초기 청소년의 우울 및 불안의 관계.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1(1), 29-43.

최진영. (1996). -지각기능의 신경심리학적인 평가.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2 3 4 5 6 7 8 9 ··· 127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