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행 기업회계기준에서는 기업이 작성 및 공시해야 하는 제무제표를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 등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각 재무제표를 통해 제공되는 정..

1~2주를 통해 회계와 기본개념부터 재무제표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현행 기업회계기준에서는 기업이 작성 및 공시해야 하는 제무제표를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주석 등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각 재무제표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회계정보이용자의 경제적 의사결정등을 위해 이들 제무재표에 추가적으로 포함되어 공시되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는 어떤것들이 있을지 투자자와 채권자의 입장에서 각각 고려하여 제시하시기 바랍니다.

 

. 서론

 

직장인이든 경영자이든 투자자이든 비즈니스에는 돈관리가 필요하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 프로가 되기 위해서는 적어도 회계가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즉 전문가 수준은 아니더라도 그 의미를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저도 공부하면서 포스팅하기 때문에 회계를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초보자들이 내용을 받아들이기에는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다.

 

회계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은 '그럼 회계란 무엇인가? 그것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 요컨대 회계는 많은 이해관계자들에게 기업의 경영상황을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수치적으로 표현하는 첫 번째 이유는 가능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함이다. 예를 들어 회사 직원인 A씨에게 회사의 경영실적을 묻고 "요즘 잘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면 진실을 파악하기 어렵고 실제로 얼마나 잘 나가는지도 파악하기 어렵다. 어느회사가 "올해 총 2000억원을 팔았다"고 말하면 회사의 경영상황을 보다 구체적이고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따라서 같은 조건에서 기업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것은 모두가 공통의 언어로 사용하는 '숫자'이다.

그리고 이해당사자는 누구인가? 회사에 관련되거나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 기본적으로 회사의 경영진과 직원들은 자신의 회사에 대해 궁금해 할 것이다. 그리고 회사의 주식이나 채권을 사려는 사람도 주식이 오를지, 채권이 안전한지 궁금해 할 것이다. 또한 이 기업에 대출을 원하는 은행은 실제로 탄탄한 기업인지 알고 싶어 한다. 회사에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사람들에게 공통적으로 알려주는 정보가 회계인 것이다.

 

. 본론

 

'회계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관심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경영활동을 기록하고 추적함으로써 기업에 대한 유용한 재무정보를 측정하고 전달하는 과정이다.'재무 회계는 회사 외부의 이해 관계자에게 재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하는 것이다.

재무 회계는 일반적으로 재무 제표라고 부르는 제품을 제공하며 주로 회사의 자산, 부채, 이익 및 비용과 같은 화폐 정보를 다룬다. 관리 계정은 화폐 정보뿐만 아니라 비 화폐 정보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관리 보고서를 제공한다.

회계는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회사의 경영상황을 숫자라는 객관적이고 공통된 언어로 전달하는 방법이라고 말할수있다. 이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주요 양식이 있는데, 이를 재무제표(재무제표)라고 부른다. 재무제표는 이해관계자들이 알고 싶어하는 다양한 정보의 명료한 나열이다.이를 강조하는 경우가 많지만 회계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회사의 상황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회사에서 이러한 수치를 보여주기 위해 재무제표를 작성하게 되면, 그 수치를 임의로 적어놓아 기분을 좋게 해줄 것인가, 아니면 좋게 해줄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밖에 없다. 회사가 마음대로 기준에 따라 지표를 작성하면 공통 언어로서의 객관성을 잃게된다. 따라서 모든 재무 제표에서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 (GAAP)을 사용한다. 기업회계기준은 모든 기업이 공통적으로 재무제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약속한 방법이다.

 

위와 같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제표를 작성하다 보니 '사실에 가까운' 회계정보를 얻을 수 있다.

 

2. 재무제표의 내용

재무 제표는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하는 기업 회계 기준에 따라 작성되는 것이다.

 

1) 재무상태표 : '특정시기'에 회사의 재무상태를 보고하는 서류

2) 포괄손익계산서: '정기적' 기간 동안 회사의 재무실적을 보고하는 서류

3) 자본변동표 : 회사의 이익이 사용된 곳을 보고하는 서류

4) 현금흐름표 : 일정 기간 동안 현금 흐름 및 출금 내역을보고하는 문서

5) 주석: 재무제표에 필요한 추가 정보에 대한 보고서

 

대차대조표는 기업의 재무상황이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등 일정한 시기에 기업의 재무상태를 보여주는 보고서다. 참고로 손익계산서는 특정 시점이 아니라 특정 기간의 재무적 성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대차대조표에는 자산과 자산의 매입 출처에 따라 회사가 소유한 부동산, 타인으로부터 빌린 부채, 주주로부터 조달한 자본 등 3가지 주요 항목이 포함된다. 즉 자산을 사는 데 쓰이는 돈은 남에게 빚지는 것이고, 내 돈이라면 자본이 되는 것이다. 대차 대조표의 왼쪽과 오른쪽의 합계는 자산이 대차 대조표의 왼쪽에 쓰여지고 부채와 자본이 대차 대조표의 오른쪽에 쓰여지기 때문에 동일하다. 이 모든 자산, 부채 및 자본은 자산이 무엇인지, 그리고 무슨 일이 일어 났는지를 알려주기 위해 사용된다. 예를 들어 1억원짜리 집이 자산이라고 가정했을 때 1억원짜리 집이 있다고 간단하게 말하면 좋겠지만 은행 빚, 즉 부채가 9000만원, 돈이 1000만원이라면 재무상황이 안정적이지 않을 것이다.이 대차대조표는 이를 이해하는 역할이다. 손익계산서는 기업이 일정 기간 동안 달성한 경영 성과를 보여주는 보고서다.여기서 경영성과란 해당 기간 동안 발생한 비용을 해당 기간 동안 실현된 실적에서 차감해 순이익을 흩어지게 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매출액과 당기순이익은 회사가 얼마나 경영을 잘했는지, 앞으로 경영성과를 얼마나 개선할 수 있는지를 시사한다.

 

 

재무제표 시 감사의견을 먼저 확인해야 하지만 이때는 오차가 있어 감사의견이 어떤 것인지를 점검하는 것으로, 감사의견이 '적정한 의견'이 아니라면 관리항목에 포함되거나 폐기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실제 재무제표를 이용해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은 누구나 알 수 있다.적절한 의견은 재무제표가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재무제표 자체가 건강한 기업이라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즉 기업의 재무상태가 재무제표와 일치하는 경우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달 안에 출현할 수 있는 기업이 있다면 감사원이 '적정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데 이는 재무제표가 기업의 상태에 제대로 표현되어 감사의견이 기업이 좋거나 나쁘다는 뜻이 아니기 때문이다. 감사원들은 좋은 기업과 나쁜 기업을 어떻게 구분할 것인가?

 

2. 제무재표에 추가적으로 포함되어 공시되면 도움이 될만한 정보

 

감사의견은 재무제표의 신뢰성과 이용가능성에 관한 것일 뿐, 기업의 좋고 나쁜 기업이 사용자의 책임인지 판단하고, 3개월 이내에 감사인의 적절한 의견을 받은 기업이 상장을 취소하면 감사인이 되는 것을 꺼리는가?따라서 이들 기업은 감사 의견이 나온 후, 기업의 상태가 좋지 않아 적절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무언가를 추가하고, 반대로 재무제표를 사용하면 해당 내용을 확인해야 한다.

 

대차부채는 자본수익률, 자본부채는 순자산(자산부채)의 개념, ROE20%라면 주주가 1년 동안 20%씩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주주이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회사의 이익을 평가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이다.PER는 회사의 소득 가치 척도이며 PBR은 자산 가치 척도이다. ROE는 소득 가치와 자산 가치와 연결된 지표다.

 

. 결론

 

경영자 입장에서는 어느 시점에 투자를 늘리거나 줄일 것인지, 인건비를 늘리거나 줄일 것인지, 현금을 확보할 것인지 금융자산에 투자할 것인지, 향후 몇 개월 또는 몇 년 내에 기업의 위상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어야 한다.

주주와 투자자에게는 회사가 자신을 대신하여 잘 운영되고 있는지 여부를 알 수있는 데이터로 사용하여 투자 배당금에 대한 기대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주 또는 투자를 고려하는 사람들은 재무 제표를 알아야 회사의 주식을 살 수 있는지 여부, 안정성 또는 수익성을 보장 할 수 있는지 여부를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해볼수 있다.

 

 

. 참고문헌

정규언, & 김정원. (1994). 연결재무제표의 추가적인 정보가치에 관한 연구. 경영학연구, 23(3), 83-108.

최형규, & 이상용. (2020). 재무제표 주석의 텍스트 분석 통한 재무 비율 예측 연구. 지식경영연구, 21(2).

Trackback 0 Comment 0
prev 1 2 3 4 5 6 7 ··· 127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