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13

 

레포트대행 샘플 www.sagong777.com

 

 

 

 

 

 

 

 

 

 

학번

이름

 

 

 

 

 

 

 

주제

 

 

 

 

 

 

 

 

 

 

 

 

목차

 

 

서론

본론

 

1 노화현상 분리이론, 활동이론, 지속이론 적 측면

 

2. 산화스트레스란?

 

3. 성공적 노화를 준비하려면?

 

4. 나의 노화준비 플랜

 

결론

참고문헌

 

 

서론

 

노화의 원인은 크게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나누어진다. 환경적 요인은 자연환경, 생활환경, 생활습관 등 생명체가 존재하는 환경에 의해 주어지는 요인이며, 유전적 요인은 생명체가 소유하고있는 유전정보에 기록되어있는 노화의 요인을 일컫는다.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노화는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요인 모두 직접적으로 관여하여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명체는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각 기관 및 조직 그리고 세포의 생체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고, 많은 경우 가장 나빠진 기관 및 조직에 질병이 발생하게되고 마침내는 회복할 수 없는 상태로 되어 죽음에 이르게 된다.

 

사람은 자연스럽게 노화과정을 겪게 되지만, 성공적이냐 실패하느냐에 따라서 노후의 생활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이는 건강, 정신, 가정 전영역에 걸쳐서 생각해봐야 할 부분이라 생각한다. 성공적 노화에 대하여 생각해보기로 한다.

 

 

본론

 

1 노화현상 분리이론, 활동이론, 지속이론 적 측면

노화 현상이란 기능적인 면에서 단순히 시간의 흐름에 따라 신체 기능의 손실 또는 퇴보를 의미하는 생리적 현상이다. 생명체는 일생을 탄생, 성장, 성숙, 노화라는 네 가지 과정을 거쳐서 죽음이라는 생명의 종지부를 맞이하게 된다. 여기서 각각의 단계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네 과정의 상호 연관성이다. 성장기가 어떤 상태였는지 또 어떻게 발육하였는지에 따라 성숙, 노화에 큰 변화를 가져다 준다. 예를 들어 노화현상인 골다공증을 억제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성장기에 뼈를 최밀도(bone peak density)로 단단히 굳게 하는 것이다. 또 노년에 발생하는 피할 수 없는 근육의 감소 즉 근육쇠퇴(sarcopenia)현상을 예방하려면 성장기에 운동으로 근육량을 최고치로 올려놓으면 노년에 근육쇠퇴가 발생하더라도 그렇게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것은 바로 노화에 대비한 성장과정에서 어떻게 잘 관리하였는가를 알려주는 실례다.

 

2. 산화스트레스란?

산화적 스트레스의 주원인은 바로 우리가 한시라도 없으면 살 수 없는 산소에서 시작된다. 산소 자체가 산화력이 높아 여러 물질을 산화적으로 파괴하지만 우리는 몇 억년을 걸쳐 산소를 호흡하면서 진화해 왔기 때문에 산소의 독성에 대한 적응력(저항력)이 잘 길러져 산소자체가 인체에 크게 해롭다고 말할 수는 없다. 하지만 산화스트레스 학설의 골자는 이 산소가 우리인체의 60조란 천문학적 숫자인 모든 세포에서 호흡한 산소의 일부(보통은 1%, 무산소 운동 시는 4%이상으로도 가능하다는 보고가 있다.)가 활성산소로 변형되어서 불가피하게 세포 내의 산화스트레스의 위협을 발휘하게 된다. 이 산화스트레스 때문에 세포내의 유전자의 주성분인 핵산(DNA), 근육의 주성분인 단백질, 세포막의 주성분인 지방 등이 변형을 일으키게 되거나 세포의 활성이 떨어져 결국은 신체 기능 자체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3. 성공적 노화를 준비하려면?

 

성공적인 노화의 3가지 조건은 1)질병과 장애를 피해가고 2)정신적 기능과 신체적 기능을 높이 유지하며 3)적극적으로 인생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노인의 두뇌가 오히려 젊은이의 두뇌보다 더 현명할 수 있다는 이론이 제시되었다(뉴욕타임즈, 20085). 즉 젊을 때에는 지능이 유동성으로 추리, 연산, 기억 및 도형지각능력 등 경험과 무관한 지능이 발달되어 있으나, 노인은 어휘, 상식, 이해, 판단 등 교육, 경험 그리고 훈련 등에 의해 발달되는 결정형 지능을 갖게 되어 오히려 사회생활과 일상적인 중요한 결정에 필요한 판단력의 기초가 되는 지능이 활성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나이가 들면서 더욱 지적건강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음을 알아야 한다. 우리에게 허락된 수명이 120세인데 많은 사람이 80세가 넘으면 건강을 잃고 있는 것은 어쩌면 우리의 노력이 부족한 탓이 아닌가 싶다. 그러므로 우리는 보다 전략적으로 삶을 관리하고 노년의 삶을 계획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은혜와 사랑으로 한평생을 살아가는데 이를 막는 것들이 남을 미워하는 것과 염려, 세상속의 분주함과 해야 할 일을 하지 못하는 게으름일 것이다. 그러므로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것들을 항상 생각하며 좋은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성숙된 노화를 맞는 길일 것이다.

 

4. 나의 노화준비 플랜

 

1) 운동

성공적 노화를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적이다. 신체의 기능과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 운동을 해야한다. 노화가 아주 방지되는 것은 아니지만, 노화의 속도를 늦추는 여부는 운동에 달려있다.

 

2) 인간관계의 강화

'드러커의 핵심경영'의 요지는 누구나 제2, 3의 인생에 미리 대비해 퇴직 이후에도 왕성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이고 현재 소속된 조직의 경영을 잘하기 위해서도 '자신에 대한 경영'을 잘해야 된다는 것이다. 드러커는 '자신경영'을 잘 해야 된다는 것이다. 드러커는 '자신경영' '조직경영' '사회경영'이 다같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사회생활가운데 형성된 인간관계를 더욱 신뢰있게 만들어야 할 것이다.

 

3) 학습의 생활화

앞으로 지금까지 살아온 것보다 더 살아갈 것이다. 배움을 포기하는 것은 곧 정신적 자살과 다름없다고 생각한다. 지금 공부하는 과정역시 미래를 내다보며 공부하는 것인 만큼 학습을 생활화 해야겠다.

 

5. 성공적 노화의 사례 - 이시형 박사

 

이시형박사는 1934년 생으로 여든에 가까운 나이지만, 아직까지 왕성한 활동을 자랑하고 있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노화, 노인이라는 개념과는 동떨어졌을 정도로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이시형 박사는 끊임없는 자기발전과 지식습득, 그리고 건강을 위한 생활습관과 운동을 통해서 40대같은 80세로 활동하고 있는 것이 인상적이었다.

1년에 한권정도씩 책을 내며 현재 나이에도 강연과 출판, 그리고 세로토닌 문화원 같은 힐링마을을 개척하는데 앞장서고 있다는 점에서 나이들어도 배우고 싶은 사례로 꼽는다.

 

결론

 

건강하고 경제적으로도 윤택하며 교육수준이 상대적으로 높은 노인의 절대수가 증가하고 있다. 이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원과 능력을 가진 노인이 늘고 있음을 의미한다. 성공적인 노화는 많은 노력과 대처기술이 필요하다. 노화에 성공하는 방식은 노인자신의 성격과 일생을 통해 상황에 적응하는 방법에 의해 좌우된다. 성공적 노화란 생물학적으로 성공적인 생존은 물론 건강한 정신을 가지고 즐겁게 생활 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성공적으로 노화한 사람들은 긍정적 조망을 가지며 더 큰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최적의 적응이 가능한 사람들이다. 성공적 노화는 잠재력을 넘어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와 생산적인 행동으로 가장 잘 나타난다. 따라서 사회활동참여를 지속하고 타인과의 관계에서 친밀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더불어 종교적 생활도 함께 병행해야 할 것이다.

종교적 대처는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불안이나 우울장애의 발병을 사전에 차단하고, 높은 수준의 개인적 주도성이나 능력과 연합되어 있고, 강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에도 우울증을 감소시킨다. 신체적 괴로움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며 신체적 질병을 부정하는 일 없이 적절한 건강추구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그러므로 확고한 종교적 신념을 지닌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자신을 더 행복하다고 지각한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성공적 노화를 이루어가는 사람은 최적의 신체기능을 유지하면서 한 가지 또는 여러 영역에서 잠재력을 실현하고 높은 수준의 인지적, 지적, 사회적, 영적 관계기술을 유지하며 외부적 위협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하겠다.

 

 

참고문헌

성인발달과 노화. 정옥분. 2001.

성공적 노화를 위한 노인건강. 김혜경외2, 2013.

 

뉴스

여든에도 진화하는 이시형 박사 - 라이프 - 중앙일보

living.joins.com/News/article/article.aspx?total_id=15533910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