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13

1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는 인간과 그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으로써 최근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의 윤리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작성하고, 조사과정에서 반드시 점검되어야 할 윤리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사례를 활용하여 작성하시오.

 

사생활 권리침해는 컴퓨터에 의한 자료처리 및 정보처리가 일반화되는 지식정보사회의 진전과 더불어 더욱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다. 조사 참여의 결과로 어떠한 불이익도 발생해서는 안 된다. 조사자는 조사대상자에게 어떠한 불이익도 발생해서는 안 된다. 조사가가 수집하려는 자료가 얼마나 사적이고 난처하게 만드는가에 대하여 살펴봐야 한다. 예를 들어 종교적 성향, 수입, 성관계 행위, 인종적 편견, 지능, 정직성 등을 조사할 때 조사자는 조사의 해로운 영향을 방지하기 위해 조사 대상자를 지속적으로 모니터해야 한다. 조사대상자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의 부적절한 취급으로 조사 대상자에게 어떠한 피해도 일어나서는 단 된다는 지침이다. 그리고 대상자의 사생활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호될 수 있을 것이다. 대상자가 익명으로 응답하도록 허용해야 한다.사적 정보의 유출로 조사대상자가 누구인지 확인될 수 있는 것은 명백한 인권침해에 해당되기 때문이다. 수집된 정보가 개인적으로 공개되지 않고 또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으며, 다만 통계적으로 처리하여 공개된다는 것을 명확히 해야 한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절차를 통하여 조사연구가 일어나야 한다.

 

개인적 확인 관련정보 제거 : 이름, 주민등록번호, 주소 제거

범주의 범위 확대 : 구체적 지역보다는 시구 단위로 재정리후 제공

거시적 집합화 : 평균적으로 대표적 사례만 재구성

오류포함 : 개인관련 자료에 오류를 만듦

 

윤리를 최대한 고려하여 사회조사를 해야 하며, 득과 실을 고려해야 한다. 윤리문제를 미고려시 조사대상자에게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여 결국은 사회조사 전반에 대한 불신을 초래하기 때문에 매우 주의해야 한다고 본다.

 

 

 

 

2가족복지론) 우리나 가족복지정책을 2개 이상 소개하고 선택한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논의해주세요

 

 

현대는 저출산, 고령화와 함께 매우 급속한 가족구조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전통적 의미의 가족구조가 변화를 거듭하면서 핵가족을 넘어 한 부모가족을 위시한 과거 비윤리적으로 생각했던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가족구조의 변화 속에서 무너져 가는 가족윤리를 일깨우고, 다양한 형태의 가족구조 변화에서 드러나는 문제들을 해소하기 위한 미시적 실천방법이 재고되고 있으며, 쉽게 소외될 수 있는 가족들을 적극적으로 돕기 위한 사회적이고 국가적인 정책의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 따라서 전통사회가 해체됨에 따라서 현대사회의 가족은 구조적인 면에서 핵 가족구조가 보편화 되었고, 그 기능면에서 상당 부분을 다른 부문으로 이전하고 최소한의 기능만을 수행함으로써 전통사회에서와 같이 가족이 기반이 된 사회 안정은 도모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다. 가부장적인 권위와 위계적이고 질서 있는 친족구조의 결속력이 약화되고 해체됨으로써 많은 핵가족이 더 이상 스스로의 힘으로는 정상적인 가족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가족병리 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가족의 생존과 복지가 위협을 받게 되어 정부는 아동청소년가족정책실을 설치하는 등 가족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다양한 시도를 하게 되었다. 가족의 안녕은 사회의 안정에 기반이 된다. 이에 따라 현대 사회의 가족은 개인과 사회가 유기적으로 상호협력하고 유지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함과 동시에 가족원을 위한 경제적인 지원과 양육 및 보호 그리고 사회화의 기능을 수행하는 가장 중심적인 제도로서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가족의 유지와 복지는 사회를 대표하는 국가가 정책적으로 개입하여 보장해 주어야 한다는 것이 복지국가의 기본적인 원칙이다. 특히 육아돌봄 문제와 휴가문제는 가족복지에있어서 필연적이라 할 수 있다. 육아돌봄 때문에 직장을 그만두어야 하거나 휴가문제 때문에 회사에서 불이익을 당하는 일은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3. 노인복지론) 점증하는 고령화 추세와 출산율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국가의 경쟁력은 어떠한 영향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3가지 이상 제시해 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우리나라는 1983년에 합계출산율이 대체출산율 수준, 즉 한 국가가 인구규모를 현상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출산율 수준 이하로 하락한 이후 35년 동안 저출산 국가를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2018년에는 합계출산율이 1명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첫째, 한 나라의 출산율이 낮아지면 생산가능인구가 감소하고,인구구조 고령화에 따른 저축률 저하로 자본축적이 줄어들어 경제성장이 둔화되는문제가 발생한다. 정부는 2006년부터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저출산극복을 위해 2020년까지 189조원의 재정을 투입할 계획이나 다양한 저출산대책들이 소기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둘째, 보육시설의 공급을 확대하는 경우, 우리나라 저출산의 주요 요인 중 하나인둘째아 임신 단념현상을 완화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우리나라의 15~49세 인구와 결혼률이 급격하게 감소하고 있으므로 향후 출산율회복은 쉽지 않은 과제이다. 셋째 저출산 현상이 지속되는 경우 장래 우리나라의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현재의 출산율 저하현상이 경제주체들의미래에 대한 전망에 영향을 주어 현재의 경제성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출산율이 현 시점에서 반등되어야 하는 이유를 보여주는것이라 할 수 있다.

민들이 보육시설 확대를 체감하여 임신 관련 의사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보육시설 접근성을 개선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출산율 제고 정책 외에도 중기적 노동인구 제고방안이 마련 될 필요성이 있어보인다.

 

 

4.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보장기본법 제3(용어의 정의)에서는 사회보장(사회안전망)의 핵심제도인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 등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이중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각각의 정의 및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https://open.kakao.com/o/sYibUseb

 

 

작가가 직접쓰는 작가사공 1:1 작성지도

#레포트대행#독후감대행#자기소개서대행#대필작가

open.kakao.com

 

5. 사회복지실천론) 최근 사회문제가 많은 부분에서 발생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적절히 파악하여 개입하고 해결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배풀줄 아는 이타심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사는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은 사회복지사는 반드시 사명감이 있어야만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찬성혹은 반대 입장에서 개인적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해 주세요.

 

사회복지사는 경제적, 심리적, 주변 환경에서의 문제를 가지고 있거나 문제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상자들에게 접근하여 대상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문제 해결방안 및 문제해결을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대상자들에게알려주어 직접 문제에서 벗어나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일들을 하는 전문적인 직업이다. 또한 대상자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주변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문제해결을접근 해결해 줄 뿐만 아니라 대상자들을 도와줄 지역 또는 주변의 도움을 줄 수 있는 후원자, 자원봉사자들을 연계하여 지원을 하는 일들을 하는 사람들을 말한다. 사회복지사는 소외된 장애인, 노인, 아동, 청소년(학생)들이 우리사회에서 일탈하지 않고 그들의 권리를 맘껏 누릴 수 있도록 복지정책이나 욕구에 맞는 프로그램을개발하고, 다시는 그런 문제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심리상담을 하여 치료(해결)한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났는가를 분석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이 클라이언트를 원조할것인가 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결코 클라이언트를포기해서는 안된다. 모든 가능한 수단과 자원을 동원해 가능성을 찾아 개입해야 하며, 이끄는 것이 아니라, 파트너로서 원조자가 되는 것이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해결해 주려하지 말고, 클라이언트가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라이언트의감정 표현을 도와야 한다. 또한, 위험한 사건과 현재의 위기간의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도와야 하며, 현실에 직면하도록 도와야 한다. 하지만, 정작 그 사회복지사의 처우야 말로 열악할 때 이렇게 사명과 열의에 가득 차 사회복지 현장에 나온 사회복지사들은 현실에서실로 많은 실망과 좌절을 겪고 있다. 타 분야와는 다르게 거의 모든 시간을 일에만매달리고 직업적 전문성이나 직업의식을 높이거나 확고히 하는데 나눠 쓸 여력이나시간이 없는 까닭이다. 이에 사회복지 현장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잦은 이직과 업무에 대한 소진현상에 힘들어하고 있으므로, 사회복지사는 사명감만으로는 할 수 없다.

 

 

카카오 1:1 문의 https://open.kakao.com/o/sYibUseb  

 

6. 사회복지정책론) 길버트와 스펙트의 할당원칙과 할당의 원리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사회복지의 개념과 대표적인 예를 들어 사회복지정책을 논해 보세요

 

보편주의는 빈민이나 장애인처럼 특별한 어려움을 가진 사람은 물론 사회구성원모두가 사회복지서비스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모든 사회구성원은 다양한 사회적 욕구를 가지고 있고, 언제든지 사회적 위험에 노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편주의에 의한 사회서비스는 비용 면에서는 많은 부담이 될 수 있다.반면 모든 사회구성원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것일 수도 있기 때문에 사회통합을 위해서는 의미 있는 일이다

물론 모든 사회구성원을 사회복지정책의 대상을 하는 만큼 사회복지비용의 증가를무시할 수는 없다. 그러나 보편주의 입장에서 보면 포괄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고, 대상자에 대한 지속적인조사 또는 급여조정에 관한 행정적인 절차는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오히려 비용절감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 대상 집단을 구체적으로 정하게 된다. 따라서 선별주의에서는 모든 사회구성원을 서비스의 대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서비스의 대상을 제한하게 된다. , 선별주의는 스스로 자신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들보다 어려움을 안고 있는 사람들에게 집중하여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보편주의의 사례로 무상급식을 들수 있으며 선별주의로는 기초생활수급대상자 제도를 들 수 있다. 선별주의는 욕구가 확인된 개인이나 집단이 원조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것을 강조한다.

 

7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의 가치, 평등, 자유, 정의 ,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8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을 한 가지 선택하고, 이러한 환경적 요인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보세요.

조직(organization)조직하는 과정의 활동(the process of organizing)’조직하는 활동이 이루어진 결과의 상태(the state of being organized)’라는 의미를 내포, 특정목표를 달성할 목적으로 의도적으로 구조화된 계획적 단위라 할 수 있다.

 

 

 

카카오 1:1 문의 https://open.kakao.com/o/sYibUseb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