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13

레포트대행 토론대행 샘플  토론 샘플

 

 

1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는 인간과 그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중심으로 연구하는 것으로써 최근 사회복지조사에서 연구의 윤리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작성하고, 조사과정에서 반드시 점검되어야 할 윤리성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하여 사례를 활용하여 작성하시오.

 

법적으로는 지적능력이 제한되는 아동이나 지적 장애인, 치매노인의 경우 보호자나 가족의 동의를 구해야 하는데, 그 과정을 생략할 수 있는, 친권이 제한되어 있거나 실무자가 보호자인 경우의아동이나 참여자들이 연구대상에 포함되기가 실제로 더 용이하였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결국연구자의 편의에 의해 동의를 구하기 쉬운 대상을 연구참여자로 선택한 결과를 반성하였다. 또한,연구주제에 따라 가족의 이야기가 많이 나올 경우 가족의 동의도 구해야 하는 것은 아닐까 의문을갖고 있었다. 실제 아동을 참여자로 한 연구자는 아동의 보호자로부터 1차 동의를 받고 연구참여자를 섭외하고 나서 면접을 수행하기 전에 아동에게 다시 동의를 구하는 과정으로 윤리적 문제를해결하려고 하였다. , 현실적으로도 질적연구에서는 아동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에는 강제로 참여시킬 방법이 없어 연구참여자 명단에서 제외시킬 수밖에 없었다.

연구자들은 연구를 시작하면서 익명성이나 비밀에 대한 보장을 연구참여자에게 명시적으로 확인하였다. 그러나, 단순히 실명을 거론하지 않는 것이 익명성을 보장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관련된 사람들이 마음먹으면 연구참여자가 누구인지 알아낼 수 있다거나, 연구참여자들끼리 서로를 확인할 수 있는 것도 윤리적인 문제라고 판단하였다. 또한, 사용하는 연구방법에 따라서연구결과물을 보고 연구참여자를 확인할 수 있는 정도가 달랐다.이와 관련하여 연구자들은 질적연구에서 완전한 비밀보장, 익명성 보장은 가능하지 않다고 여기기도 하였다. 따라서 연구자들이 무엇을 비밀로 보고 연구참여자의 권리를 보호해야 하는가 라는문제가 대두한다. 이에 대해 연구자들은 알려지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내용만큼은 반드시 참여자의 비밀을 보장해주어야 하고, 결국 연구결과에 제시해도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을 정하는 것은 연구참여자의 몫이라고 정리하였다. 결국 연구참여자의 의사에 따라 관련 정보의 공개 여부와 정도를 결정하고 그 결정을 존중하여 신분이 드러나지 않도록 배려하고 조치하는 것이 연구자가 할 수 있는 연구참여자 보호라는 것이다.

 

2가족복지론) 우리나 가족복지정책을 2개 이상 소개하고 선택한 가족복지정책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논의해주세요

 

가족은 애정과 신뢰를 바탕으로 연결되어 있는 강한 운명 공동체로 사회조직의 최소 기본단위이다. 가족은 한 개인의 생명이 태어나 양육되며 최초의 사회화 과정이 시작하는 곳이기도 하다. , 개인의 신체 심리 정서 사회 경제적 안전에 대한 보장이 제일 먼저 제공되는 곳이 가족이다. 가족을 통해 인류의 대물림이 가능하며 따랏 사회의 연속성이 유지되고 사회 발전도 가능한 것이다. 간단히 말해, 가족은 최소의 사회조직이면서 인간의 생존과 생활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욕구들이 우선적으로 충족되는 인간 생활 안녕 유지의 기본적 단위인 것이다.

산업화 과정에서의 한국 가족의 구조적 변화의 특징은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세 가지는 소가족화를 의미하는 가족규모의 축소, 확대가족에서 핵가족화로 이행되는 가족세대의 단순화, 편부 및 편모가족, 노인가족, 새싹가정 등의 비정형적인 가족형태의 출현 등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1960년대 이후의 인구변천과 사회변동으로 인한 가구형태 및 가족구조의 변화는 가구분화현상과 이에 기인한 높은 가구수 증가율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가구분화현상은 구체적으로 핵가족화 및 소규모가족화와 1인 가구의 급증현상으로 나타나고 있고, 가족형태는 보다 다양해지고 있다. 부부와 미혼자녀로 구성된 가족은 가장 중요한 가족형태를 보이고 있지만 이외에도 부부만으로 이루어진 가족, 편부모 가족, 그리고 여성가구주 가족 등이 증가하여 전형적인 가족유형을 따르지 않고 있으며 20대 독신가구, 노인단독가구 및 비혈연가구의 형태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비율을 보여주고 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단독세대의 노인 욕구에 대한 기존 접근 방법의 문제점들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대처방안을 수립하지 않는다면 사회 전체적인 불안 야기는 물론 장기적으로볼 때 국가 발전의 커다란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 현재 가족과 동거하지 않는 노인단독세대 노인들의 경우 그 절대적인 숫자가 급증하고 있고, 후기고령노인의 증가 및 만성질환의 증가로 인해 가족보호자의 결여로 인해 병원이나 시설을 의지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3. 노인복지론) 점증하는 고령화 추세와 출산율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국가의 경쟁력은 어떠한 영향을 받을 것인지에 대한 개인의 견해를 3가지 이상 제시해 보고 그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과거와는 다르게 우리나라는 현재 저출산의 위기를 맞고 있다. 출산율을 나타내는 지표 중의 하나인 합계출산율은 조출생률(인구 1000명당 출생아 수)과 연령군별 출산율을 합계하여 한 여성이 평생의 가임기간 동안 출산할 가상 코호트의 출산율을 나타내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32.08명을 기점으로, 출산율이 급락하면서 20101.22명으로 연간 출생아수는 현저한 감소를 경험했다. 이는 OECD국가 중에서 최저 수준으로, 국가적 위기로 거론될 만큼 심각한 수준으로 접어들었다.

저출산 문제는 우리 사회 구성원의 의식의 변화가 동반되지 않고서는 해결될 수 없는 문제이다. 의식의 변화는 사회 내부의 문제를 개선하지 않고서는 이루어질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대다수 국민들이 문제를 제기하는 교육정책을 개선하여 사교육비 경감과 입시제도 개선에 우선 주력할 필요가 있다. 맞벌이 부부의 근로환경 조성 역시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여성 뿐 아니라 남성의 육아휴직 할당제나 아버지 출산 휴가제 등을 전면적으로 활성화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이는 프랑스나 스웨덴 등의 선진국에서도 그 효과를 입증한 바가 있다. 출산장려 정책으로 유아 탁아시설 확충, 불임치료 의료비 혜택을 추진하고, 생활보장 정책으로 교육비 부담 해소, 공교육 기능 확대,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 안정적 주거 보장이 필요하다 그 외 미혼모의 자녀를 양육할 수 있도록 사회적 제도 지원, 다자녀 가구에 대한 감세 혜택 등 장기적이고도 종합적인 정부대책이 필요하다.

 

정부 뿐 아니라 기업 역시 노동력 생산에 기여해야 하는 축면에서 저출산 문제 해결에 앞장서야 한다. 회식비나 건강검진 비용을 지원하는 것처럼 출산과 육아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여성 직원이 육아로 인해 승진 등 회사 내에서 불리한 대우를 받지 않는 기업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최근 저출산율의 해결 방안으로 가장 주목받고 있는 것은 다문화 가정이다. 1990년대 말부터 농촌 지역에 국내 남성과 동남아시아 지역 여성의 국제결혼이 급증하면서 그 수는 나날이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국제결혼 증가율은 자연스럽게 혼혈 아동의증가로 이어져서, 2029년에 이르면 무려 신생아 3명 중 1명이 코시안이 될 전망이다. 이처럼 다수의 다문화가정의 출산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 가정의 자녀들에게 교육의 기회와 보조금을 지원해 이들의 출산율을 증가시킴으로서 저출산 문제에 대비해야 한다. 인구의 문제는 국력의 문제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오늘날 많은 선진국이 인구증가를 위해 파격적 출산장려정책을 쓰는이유도 바로 미래 국력과 관계있기 때문이다. 지금의 인구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은 초고령, 저출산 속도에 비하면 너무나 안일한 대응처럼 보인다. 출산과 육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이고, 육아와 출산에 대한 지원혜택을 파격적으로 높여도 출산율이 오르지 않는 선진국의 사례처럼 육아와 출산의 문제는 국가가 더욱 발벗고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4.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보장기본법 제3(용어의 정의)에서는 사회보장(사회안전망)의 핵심제도인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 등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이중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각각의 정의 및 특징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사회보장이란 실업, 노령, 질병, 사망 등으로 인해 개인과 그 가족의 소득 상실로부터 개인과 가족을 보호하기 위한 공공 프로그램과 국민의 복지증진을 위한 공공서비스, 그리고 경제적 원조등을 통한 가족생활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일본에서는 국민이 그 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과정에 있어서 발생하는 소득의 중단이나 영구적 상실에 대해서 최저생활의 보장을 전제로 하는 소득보장을 위하여 국가가 행하는 종합적체계적 시책, 제도로 설명하고 있다. 국제노동기구 ILO사회보장은 사회구성원들이 부딪히는 일정한 위험에 대해서 사회가 적절한 조직을 통해 부여하는 보장이라 정의내리고 있다. 즉 사회보장이란 평온한 삶을 사회가 보장한다는 뜻으로 이해될 수 있다.

 

흔히 사회복지와 사회보장을 혼용해서 쓰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의 정의는 인간이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과 목표에 대한 사회적 노력과 제도를 의미하며 사회복지의 이상과 목표는 인간존엄성의 구현에 둔다고 볼 수 있고, 개인의 사회적 욕구를 사회 또는 국가가 최종적 책임을 디고 이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시책이라 할 수 있다. 반면 사회보장의 정의는 개인의 사회적 욕구를 국가가 최종적 책임을 지고 이를 물질적 수준에서 충족시키고자 하는 시책 및 제도라 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보장기본법은 사회보장이라 함은 질병, 장애, 노령, 실업, 사망 등의 사회적 위험으로부터 모든 국민을 보호하고 빈곤을 해소하며 국민생활의 실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제공되는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를 말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사회보장의 범위는 사회보험과 공공부조로 제한해서 보아야 하며, 사회복지의 범위는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서비스 및 관련 복지제도로 보아야 한다고 볼 때 사회보장과 사회복지의 의미는 엄연히 다르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사회보장은 경제적 곤궁만을 주요대상으로 하고, 사회복지는 경제적 곤궁에서 발생되는 사회생활의 곤란, 즉 사회 부적응 현상을 포함한 생활 전반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Hefferman사회복지란 일반적으로 사회문제를 예방하거나 완화시키기거나 해결하고자 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일을 시도하거나 또는 개인이나 집단, 지역사회의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한 총합적인 것을 의미한다.”고 보아 사회복지를 협의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공공부조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 중 가장 먼저 지적할 수 있는 특성은, 빈곤에 대한 최후의 국가적 대응책이다. 둘째는 공공부조는 그 대상자를 선정하여 원조를 제공하는 제도이므로 이른바 선택주의’(slectivity) 제도이다. 세번째는 공공부조에 필요한 재원 조달을 일반 조세를 통하여 마련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소득이전을 통해 소득의 재분배적 기능을 도모할 수 있는 제도이다. 특히 중상류계층의 조세를 통해 빈곤층과 저소득층에 공공부조제도에 재원이 지출되어, 소득의 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사회보험과의 차이점으로 공공부조는 사회보장제도로서 사회보험과 함께 실시되지만 뚜렷이 구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 양제도의 목적의 측면에서 살펴보면, 공공부조는 빈곤 등의 사회적 위험이 발생한 이후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후적 대응책으로써 기능하는 한편 사회보험은 미래에 직면할 수 있는 사회적 위험을 정형화하여 보험기술을 통해 미리 대비하는 제도적 장치이다.

 

5. 사회복지실천론) 최근 사회문제가 많은 부분에서 발생되면서 사회복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나 욕구를 적절히 파악하여 개입하고 해결해야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사회복지사는 무엇보다 어려운 사람들을 돕고 배풀줄 아는 이타심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사는 사명감이 있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은 사회복지사는 반드시 사명감이 있어야만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 찬성혹은 반대 입장에서 개인적 의견을 자유롭게 토론해 주세요.

 

국민들의 사회복지에 대한 욕구가 증대하고 다양화해 짐에 따라 복지서비스의 양적 질적 향상이 요청되었다. 이러한 요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사회복지기관시설에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운영의 개선이 강조되었다. 2000년대 들어와서 복지국가를 건설함에 있어 증대하는 복지수요에의 효율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복지서비스를 담당할 복지인력의 확보가 중요한 과제로 등장한다. 즉 우리 나라 사회복지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제도화된 사회복지사를 공적 및 민간사회복지분야에 있어 유효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적절히 요구된다. 사회복지사가 취업할 수 있는 직장은 구체적으로 공적민간 사회복지기, 사회복지협의회, 각종 사회복지시설, 병원 그리고 재가복지서비스 등의 제 분야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전문직으로서의 유자격자인 사회복지사가 그의 자격을 살려 활동함에 있어 오늘날의 현실은 그와 같은 전문직에 부합하는 처우가 보장되고 있지 않는데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사회복지사의 처우문제를 사회복지기관시설종사자 를 중심으로 그 문제점과 개선방향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사들은 업무의 특성상 그들의 도움을 받고 있는 대상자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사회복지종사자들의 안정되고 만족스러운 근무조건은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에 매우 중요한 요건이 아닐 수 없다. 사회복지사들의 봉급생활에 관한 이러한 반응은 그 조사대상이 상대적으로 급여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는 사회복지관 및 병의원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을 포함한데서 나타난 결과로 사회복지시설(9812월말 : 847개소)에 근무하는 직원들의 경우와는 상당한 차이가 있는 것이 현실이라 하겠다.

사회복지시설 직원들의 임금이 턱없이 낮아 대졸 사회복지사 등 전문인력들이 취업난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분야에 취업을 꺼리고 있어 이들 시설들이 전문인력 확보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사회복지사의 처우는 사명감요구만으로는 안된다. 국가공무원 임용령 개정에 의한 기존의 사회복지직렬의 설치에 따른 사회복지직류외에 사회보험직류 등 사회복지직류의 세분화, 그리고 사회복지전달체계의 확립과 이에 따른 전문인력 확보의 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과제로 사회복지 전문화의 추진과정에서 반드시 해결해 나가야 할 것이다.

 

6. 사회복지정책론) 길버트와 스펙트의 할당원칙과 할당의 원리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 사회복지의 개념과 대표적인 예를 들어 사회복지정책을 논해 보세요

 

펴니스와 틸톤의 분류에 있어서는 사회보장국가 social security state 와 사회복지국가 social welfare state 가 각각 자유주의복지국가와 사회민주주의 복지국가에 해당한다. 사회보장국가의 국가정책의 목표는 국민들의 최저생활의 보장에 있다. 이를 위해서는 사회보험이외에 공적부조나 보편적 서비스의 제공과 같은 다른 프로그램들이 중요시되며 사회보험프로그램은 보험원칙에 엄격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이러한 국가가 바탕으로 하는 가치는 평등이 아니다. 즉 기회균등과 일정 수준까지의 평등이 보장되며 그 이상의 부문에 대해서는 개별화의 원칙이 적용된다. 즉 개인의 복지향상에는 국가의 책임 못지 않게 개인의 동기와 책임의 중요성도 동시에 강조되는 것이다. 바로 이점에서 사회보장국가는 사회민주주의적 복지국가와 구별된다.(사회복지국가는 정부와 노동조합의 협력을 강조하는 복지체계이다. 즉 노조가 정부의 사회복지정책에 깊이 개입하여 정부와 기업의 통제를 넘어선다. 이런 유형에서는 단순한 국민의 최저수준의 보장을 넘어 전반적인 삶의 질의 평등을 추구한다. 따라서 이를 위하여 전통적인 사회보험이나 공적부조 프로그램에의 의존을 넘어 정부는 일반예산에 의한 복지서비스의 제공을 확대한다.)

 

에스핑 안데르센의 분류에서는 자유주의 복지국가가 보수주의 복지국가에 대응한다. 그에 따르면 보수주의 복지국가는 전 계층을 포괄한다. 따라서 국민들은 시장의 불안정성으로부터 보호되며 국가의 적극적 역할하에 사적 보험 등은 극히 주변적인 역할에 머무르게 된다. 그러므로 복지국가 안에 편재된 모든 국민들은 시장에서의 자신의 지위에 따라 서열화된다. 복지수혜에 대한 권리가 계급과 지위에 의해 차별적으로 부여되는 것이다. 이러한 방식으로 실시되는 복지국가는 재분배효과가 지극히 사소하며 자본주의 사회의 계층구조를 온존시킨다. 또한 조합주의 복지국가는 전통적 가정이 수행하는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논의를 종합하여 재구성해보면 자유주의복지국가는 모든 국민을 포괄하는 전국민적 복지프로그램 즉 사회보험과 같은 프로그램과 보편적 복지서비스를 중점적으로 발전시키며, 이 속에서 중간계급은 하층계급에 대한 우위를 차지한다. 즉 자유주의 복지국가는 중간계급의 복지국가라고 할 수 있다.

 

 

7 사회복지학개론) 사회복지의 가치, 평등, 자유, 정의 ,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사회복지 노동은 복지대상자의 다양한 욕구에 대처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과 지식을 요한다는 점에서 전문성을 중요한 특성으로 갖는다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노동의 전문성은 시혜적, 자선적, 사회봉사적 특성에서 점차 전문성, 과학성을 담보하는 서비스노동이라는 개념으로 발전하면서 나타난다. 사회복지 활동의 대상이 다양한 형태의 개인들이며, 사회복지 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활동대상의 다양성에 대응되는 세부적이고 특화된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된다.

사회복지노동의 전문성은 다음의 기본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직업의 전문성을 규정하는 직종과 자격기준이다. 둘째, 직능의 양과 질을 규정하는 직업행정기관에서 다루는 업무의 형태이다. 셋째, 안정적인 임금과 노동조건이다. 또한, 우리 나라 사회복지사들은 비교적 높은 수준의 전문직업적 정체성을 가지고 실무에 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첫째, 전문직 윤리강령과 전문직 규범을 토대로 사회복지사로 하여금계급적 이해와 개인적 가치, 정치적 신념을 상실케 하는 속성을 지닌다는 점이다.

둘째, 사회복지사들의 노조활동 및 집단계약 행위 등이 전문직 사회사업 영역에서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이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특별한 지식과 기술의 전문화에만 치중하여 지엽적인 전문화에만 관심을 갖는다면, 불평등한 사회제도를 개선하려는 노력에 소홀히 되는 오류가 생길 수 있다.

이것은 미국 사회사업의 전문성의 위기에서 실제로 밝혀져 사회복지서비스가 오히려 개별문제에만 접근함으로 인해, 인권침해, 가족해체 등의 문제가 발생했었다. 영국의 경우는 사회사업 실천현장이 점차로 공공기관이 되면서, 자율성의 감소, 전문적 의식 저조 등의 현상이 일어났을 때 사회사업가의 노조가입률이 급증하였다.

사회복지종사자의 가치관간의 관계가 논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적절하게 연결되어 논의되었다고는 말할 수 없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21C의 우리사회가 점점 복잡하고 각박해짐으로써 개인주의의 기승과 공동체 의식 파괴에 따른 무한경쟁과 무관심으로 심화된 계층격차와 인간소외를 경험하고 있다.

 

복잡한 가치관들은 인권존중과 사회정의 추구를 강조하고 있음으로써 비인간화의 조건들을 예방하고 개선하려는 의지와 노력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우리 사회복지종사자들이 사회복지제도나 사회사업전문직의 가치들을 추구하는 것이 논리적으로나 현실적으로 전혀 무관하다거나 비효과적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본다. 특히 사회복지제도나 사회사업전문직은 모든 사회성원들이 골고루 인간답게 살게 하려는 목적에서 출현한 세속적 제도이며 직업이라는 의미에서 보았을 때 그것들이 추구하는 가치들은 분명 사회복지종사자 모두와 유관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 생각한다.

 

 

8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 중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인을 한 가지 선택하고, 이러한 환경적 요인이 사회복지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해 보세요.

 

개인,가족,소집단,조직,지역사회,국가를 유기체로 보고 이들 체계들은 상호 의존적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고 본다. 사회체계 이론에서는 모든 사회적 실체, 즉 개인, 가족, 소집단, 조직, 지역사회, 국가사회를 하나의 유기체와 같은 체계로 보고 이들 체계들은 그들의 위상에 있어서등위적인 체계, 상위적인 체계 및 하위적인 체계들과 상호의존적인 밀접한 관계를가지고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본다. 사회복지 조직은 분명히 사회체계이며 개방적인 체계로서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다양한 등위체계 및 상위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조직에서 필요한 에너지(자원)를 확보하고 이것을 내적 및 외적 체계 간에 상호 이전시켜 사회복지 조직을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경제적 조건: 국가나 지역사회의 일반적 경제 상태는 조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침,경제상황은 사회복지 조직에 대한 자원공급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 될 뿐 만아니라 또한 사회복지 조직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수요를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다.

사회 인구 통계학적 조건: - 연령과 성별분포, 가족구성, 거주지역, 사회적계급은 여러 가지의 문제와 욕구의 발생빈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 클라이언트의사회 인구학적 특성은 사회복지 조직에서 클라이언트를 택하는 데도 영향을 미친다.

문화적 조건: 사회복지 조직은 사회의 우세한 문화적 가치에 의하여 민감하게영향을 받음 특히 조직에서의 서비스 형태,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의 접근, 문제의규정 등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정치적 조건: 사회복지 조직이 가용 재정자원을 대부분의 경우 정부에 의존하고있는 상황에서 자원분배를 통제하는 과정으로서 정치적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법적 조건: 중앙과 지방 수준의 정치적 과정을 통해서 만들어지고 있는 법률,명령, 규칙 등은 사회복지 조직이 클라이언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과 관련된 많은 조건들을 규정하고 통제 또는 장려함으로써 사회복지의 고객선정, 장소,계획, 서비스 기술, 재원, 서비스 인력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조직은 외부환경에 취약하여 환경에 종속적 관계가 될 수 있으므로 그것을 극복하고 사회복지조직의 효과성을 발휘하기 이해서는 환경관리전략수립이 필요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