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17

4주차에서 마케팅믹스 전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마케팅믹스전략에 대한 개념을 제시하고 최근 출시된 신제품을 하나 선정하여 어떤 마케팅믹스 전략을 수립하였는지 분석해보세요.

 

. 서론

 

2 차 세계 대전 후 중산층이 성장하여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그것을 만들자마자 팔렸다. 기업들은 어떻게 팔아야 할지 고민하지 않고 발 빠르게 세일즈에 나섰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재고가 쌓이기 시작했다. 기업은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한 노력뿐만 아니라 좋은 제품을 팔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게 되었고, 제품보다는 마케팅을 통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이 더욱 중요해졌다.

마케팅 믹스는 1960E. Jerome McCarthy 교수가 마케팅 활동 전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마케팅 믹스는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Promotion(프로모션)으로 구성되며 4P라고 한다.

현대 마케팅에서 관리자는 제품, 유통, 가격 및 판매 촉진을 의미하는 4P라고합니다. 이것은 회사가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는 전략적 마케팅 활동으로 마케팅 믹스라고도합니다

 

. 본론

 

1. 4P 의 구성

 

1) 제품 (제품)

과거에는 상품기획과 생산위주의 상품을 상품으로 정의했다면, 이제는 상품전략이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 디자인, 브랜드, 심벌, 보증, 이미지 등을 폭넓게 포함하는 전략이다

진짜 상품만이 상품이었던 시대에서 이제는 무형의 서비스와 브랜드를 포함한 개념을 포함한다.

 

2) 분포 경로 (장소)

단순히 물건을 파는 곳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의 접점의 전체적인 유통경로를 관리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통경로를 관리하는 것은 생산자, 도매상, 소매상, 소비자를 아우르는 공급망을 관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생산자에서 소비자에 이르는 과정이라고 쉽게 말할 수 있겠다.

 

3) 판매 촉진(PROMOTION)

말 그대로 판매 촉진을 위해 사용되는 구매 인센티브 기법이다. 대중과의 소통을 바탕으로 매출을 끌어낸다. 광고하는 방법, 홍보하는 방법, 판매하는 방법, 사람을 파는 방법 등 4가지가 있다. 일반적으로 TV 광고, 신문, 전단, 인터넷 광고 등이 판매 촉진 전략으로 볼 수 있다.

 

4) 가격

가격은 제품의 가장 객관적인 가치인데, 생산자가 생산한 제품의 가치는 가격의 개수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가격이 중요한 가치 척도의 수단이었다면 이제는 판매촉진의 수단으로 활용된다.

 

2. 마케팅 사례분석

 

패션브랜드 ZARA

 

-Product: 자라의 주력 전략은 2주에 한 번씩 고객에게 신제품을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다양한 스타일과 한정된 수량으로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하이엔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제공하는 것이다. 시장의 목소리에 빠르게 반응하며 소비자의 매장 반응을 강조함으로써 주간 제품 교체, 글로벌 소싱 및 물류 정책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자라 자체 일괄 생산 물류 센터를 운영하기 때문이다.

 

-Price : 자라의 가격전략은 원가보다 낮고 가격도 저렴하다. 이러한 가격구조에 의해 적정한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일반기업에 비해 정상적인 판매율과 제품 회전율을 개선해야 한다.이 부분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가격구조가 가능하다.

 

-Place : 자라의 유통 전략은 오프라인 중심으로 82개국 1900여개 매장에서 연간 25000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온라인으로도 판매하고 있으며, 생산과 보관보다는 운송 유통에 더 중점을 둔 브랜드이다. 대기시간을 최소화해 고객 니즈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이 과정에서 우리는 과학을 사용합니다.MIT와의 연계를 통해 재고를 산출하는 최적의 방법을 소개한다.또한 자라는 풀 물류의 자동화 시스템을 위해 축구장 90개 규모의 대규모 물류기지를 보유하고 있다.

 

-Promotion(촉진전략): 자라는 중국에서 광고를 하지 않는 중국에서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는 브랜드다. 수수께끼를 만들고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광고를 하지 않는다. 대신 가게 자체가 광고판으로 사용되고 있다. 대신 SNS 접근성이 확대됐다. 중국의 경우 웨이보를 이용해 중국 고객과의 소통을 강조한다는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다.SNS 서비스를 홍보한다면 주 고객층인 신세대에게도 최저 비용으로 홍보할 수 있다.

 

. 결론

 

성공적인 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전략은 위의 요소를 통합하고 운영하는 과정이다. 이러한 부분들이 얼마나 유기적으로 혼합되는지가 마케팅 믹스의 핵심이 될 것이다: 마케팅 믹스의 모든 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미친다. 어떤 요소들이 효과적으로 통합되고, 배치되고, 어디에 통합되는지, 즉 어떻게 시너지를 창출하는지가 성공적인 마케팅 믹스의 목표이다. 4P7P에 기초한 가지치기처럼 말이다. 예를 들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을 먼저 결정하고 다른 전략을 세우기보다는 제품과 유통, 프로모션 간의 시너지를 유도하고 그 효과에 따라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방법이다.

 

. 참고문헌

장애리, & 최선형. (2013). 패스트 패션 브랜드 마케팅믹스 요소가 추구혜택과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디자인포럼, 38, 39-48.

최선형. (2005). 마케팅 믹스 요소가 의류 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 복식문화연구, 13(1), 174-187.

정유경, 임성연, & 이종진. (2014). 고객이 인지하는 마케팅믹스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광학연구, 38(3), 167-189.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