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2
10

사회복지실천론

토론주제:
최근 코로나19로 기침증세가 있는 대상자는 지역자활센터에 나오지 못하도록 권유받았다. 일을 하지 못하면 수급비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사회복지사의 대처방법은?
[경도의 지적장애 여성/결혼예정자가 알코올 중독으로 입원한 경험이 있음/데이트폭력 있음]

 

코로나 19의 대유행이 시작되었고 지역 사회 복지 서비스의 사용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복지서비스 이용이 완전하거나 부분적으로 제한되면서 지역사회 기반 복지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성인 지적장애인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어려움에 직면하게 됐고, 부모들은 성인 지적장애인의 돌봄 부담에 부담을 느끼고 있습니다. 코로나 유행 이후 국내에서는 돌봄 부담이 커진 이후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자살사례가 증가했고, 코로나19 시국 속에서는 지역사회 돌봄과 복지서비스의 변화가 시급히 요구되고 있습니다.

지적장애인의 온라인 소통 방식과 상호관계 형성을 개별화해 코로나 시대에 새로운 장애인 복지 서비스와 개인 관리 시스템을 마련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이들 비대면 또는 소규모 개인 활동은 복지기관의 감시와 주기적인 피드백을 동반해 가정 내 돌봄 제공자의 부담과 책임을 가중시키는 중복 서비스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개인과 주봄 제공자의 요구를 반영한 서비스는 모든 이용자에게 제공돼야 합니다.

 

응급지원이나 생계바우처 지원이 우선돼야 하며, 돌봄 제공자가 일회성이 아닌 실질적인 휴식과 안정을 취할 수 있는 기회를 주기적으로 제공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소그룹 가족 나들이 비용 지원, 확산 방지 지침에 맞는 11 상담 지원 등 가족지원 서비스를 확대하고, 코로나19로 서비스가 중단된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기존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각종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으며, 사회재난으로 지역사회 돌봄서비스가 중단된 경우, 그로 인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불안과 지속적이고 신속하게 의사 소통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은 사례에서는 코로나 19로 인해 전례없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사회재난에 더 취약한 성인 지적장애인 돌봄 제공자들의 서비스 요구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리더십

토론주제:
연예인들이 연예인지망생들에게 갖는 권력(power)은 무엇인지 말하고, 어디에서 나오는지 쓰시오. 

 

스타들은 소비자 문화가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치더라도 관객의 의식에서 행동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에 매우 가깝습니다. 스타들도 경제에 큰 역할을 하고, 상품 판매를 촉진하고, 수익 실현에 도움이 되는 소비자 문화를 확산시킵니다. 스타의 인기를 바탕으로 한 사람들의 일상 담론을 지배할 수 있는 스타 파워의 힘입니다.

스타는 전문 지식, 인기 및 영향력으로 인기있는 상징적 가치를 생산하여 자본 축적 및 계급 질서에 기여하는 특별한 지배적 인 그룹입니다. 스타는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정치, 지식 및 경제와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주도적이고 인기있는 영향력을 즐기는 사람들을 위한 일반적인 용어입니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스타는 수익을 위해 언론사가 만든 제품입니다. 스타 파워는 무기로 인기를 끄는 연기와 공연, 광고 등 다양한 공간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얻게 됩니다. 스타 파워를 위한 가장 중요한 무기는 인기입니다. 그들에게 인기는 생산 수단입니다. 스타 파워는 소비자 의식을 조절하고 소비자 경제에 영향을 미칩니다. 인기는 스타 스타들이 배출한 프로그램과 공연, 광고 등에서 시청률이나 판매 수준에 따라 결정되며 대중문화나 정치를 통해 사회적 의식을 형성하는 힘을 발휘합니다. 한마디로 스타파워는 문화 상징성과 대중적 영향력 등 자본주의 축적에 기여하는 제도를 말하며 광고주들이 대중문화와 광고를 만들어 수익 실현에 도움을 줍니다.

연예시장은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고 무엇보다 이곳에서 만들어진 인기 문화상품은 주기가 짧아 방송사와 광고주의 관심이 극대화돼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대중문화 상품 생산 비용이 많이 들지만 시장이 불안정하기 때문에 투자 비용을 회수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광고주와 방송사, 연예기획사 등이 스타 시스템 내에서 투자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이 때문에 치열한 시장 경쟁을 통해 독점적 지위를 확보한 스타들이 나왔습니다. 대중화 된 스타는 부를 획득 할뿐만 아니라 일반 대중의 소비 의식과 일상 담론을 지배함으로써 자본의 이익과 자본 질서를 옹호하는 역할을합니다.

스타 파워는 스타 파워의 힘으로 사회적 의식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스타 파워는 연기, 공연, 광고 등 다양한 공간에서 전속적인 역할을 합니다. 스타 파워를 위한 가장 중요한 무기는 인기입니다. 그들에게 인기는 생산 수단입니다. 스타 파워는 소비자 의식을 조절하고 소비자 경제에 영향을 미칩니다.인기는 스타 스타들이 등장하는 프로그램과 공연, 광고의 시청률이나 판매 수준에 따라 결정되며, 대중문화나 정치를 통해 사회적 의식을 형성하는 힘을 행사한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연예지망생들은 스타들이 가지고 있는 스타파워에 대하여 동경을 갖게 되며 스타파워는 일종의 권력이 되어 권력관계가 형성되며 파워는 이렇게 나오게 됩니다. 이런 파워를 이용하여 갑질 혹은 착취가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산업심리학

토론주제:

조직개발의 3가지 차원(대인, , 조직 간의 차원)에 대해 살펴보고, 자신이 생각하기에 어떤 차원이 가장 중요한지, 그 이유가 무엇인지 토론해보시오.

 

오늘날 모든 조직의 변화는 생존하고 성장하는 불가피한 것입니다. , 급변하는 사회 경제적 환경 동향과 추세에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하는 조직만이 생존하고 성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조직의 변화가 필수적입니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조직 변화는 경쟁에서 살아남는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조직 개발은 조직 구조, 문화, 과정, 전략 및 인적 자원 관련 영역의 연결성을 강화하여 성과 문제에 대한 조직 수준에서 새롭고 창조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구현하는 HRD 활동을 의미합니다. 대인개발은 개인의 능력을 이끌어내는 것이며 팀은 팀빌딩을 통해 조직을 갖춰나가는 과정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개발이라고 생각합니다.

조직 개발의 정의는 학자들 사이에서 다릅니다. 대표 커밍스(Cummings)와 월리(Worley, 1993)의 정의에 따르면 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의 전략, 구조 및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강화하는 데 조직의 전반적인 행동 과학 지식을 적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행동과학 지식은 조직구조나 업무관리방식이나 기술을 주로 변화와 접근의 주체로 활용하는 구조적, 과정적 접근 방식과 달리 사람의 가치와 행동을 표적으로 삼아 변화를 추구하는 인간 행동적 접근 방식을 의미합니다.

즉 조직발전은 조직 전체에 조직력을 강화해 조직의 장기적인 효과와 변화를 추구하는 조직적인 활동입니다. 조직 변화나 변화 관리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조직이 의도한 특정 방향의 변화를 계획한다는 점에서 조직의 진화와 상승을 포함하는 조직 변화 개념보다는 상담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변화관리를 통한 계획적인 변화활동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지만 근본가치의 폭과 기간의 차이는 있다고 봅니다. 조직변화관리는 비용, 품질, 일정 등 보다 좁은 영역의 가치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조직개발은 인적 잠재력, 참여, 개발의 가치를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에 가장핵심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심리학개론

토론주제:
정신이상을 겪는 사람들의 범죄율이 일반인들과 비교했을 때 낮다고 한다. 하지만 동시에 사람들은 정신이상을 겪는 사람들에 대해서 더 위험하다고 느낀다고 한다. 그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국내외를 불문하고 일반적으로 정신장애인들은 혐오, 불신, 두려움의 대상으로 여겨집니다. 정신 질환자가 위험하다는 고정 관념이 팽배합니다. 이 두려움의 핵심은 정신 질환자의 범죄가능성 때문입니다. 즉 범죄 가능성이 높다는 인식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정신질환자는 충동적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런 시선들은 고정관념의 일부일 뿐입니다.

대검찰청이 발표한 2011년 범죄분석보고서를 보면 정신장애인의 실제 범죄율은 정상 범죄율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친다고 합니다. 2010년 전체 1108337건의 범죄 가운데 일반인이 저지른 범죄는 5329929, 정신장애인(정신장애·정신약자·기타정신질환) 4136건으로 일반인보다 15배가량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또 살인과 강도, 방화, 강간 등 강력범죄의 범죄율은 정신장애인보다 약 3배 높았으며 정신질환과 범죄와의 관계에 대한 학자들의 연구 결과 정신분열증 환자의 범죄율은 일반인에 비해서는 다르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실제로는 경범죄를 제외하고는 범죄율이 일반인보다 낮은게 통계로 증명되었습니다. 하지만 미디어에서는 정신장애를 범죄인처럼 묘사하는 일이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정신장애인들은 범죄자라는 오명을 뒤집어 쓰고 있습니다.

정신이상자에 의한 묻지마 범죄가 급증한다는 자극적 기사제목부터 영화, 드라마에 이르기까지 정신질환자에 대한 묘사는 범죄자를 연상케하기 충분합니다. 거의 대부분 묻지마 범죄는 정신질환자에 의해서 일어나는것처럼 묘사됩니다.

이런 오해와 편견은 정신분열증 환자들이 점차 사회로부터 격리되고 자존감이 떨어지고 질병을 숨기고 치료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사회 적응을 더욱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조산사 관리 시스템의 하나로 장기간 지속되는 약을 권장하고 있으며 일본 정부는 조산사가 재발과 만성화를 막고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살 수 있도록 치료와 집중적인 사용을 권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더욱 적극적인 치료만이 사회적 비용을 낮추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아동발달

토론주제:
유아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놀이를 하는 것에 대해 성장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찬반 입장에서 토론해봅시다.(: 유아기 스마트폰을 이용한 놀이는 성장발달에 유익하다. : 유아기 스마트폰 놀이는 성장발달에 유해하다.)

 

컴퓨터기술 발달로 영유아의 스마트 기기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술을 적용한 장비는 휴대전화와 태블릿PC, 웨어러블 기기, 베이비 모니터 등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유아의 90% 이상이 가정에서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과거 놀이공원에 어린이들이 타기 위해 줄을 섰고 최근에는 VR 체험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체험하기 위해 어린이들이 줄을 서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집에서 스마트기기를 통해 이런경험을 유아기부터 경험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시대가 가속화되면서 영유아와 어린이의 스마트 기기 과잉 대응 우려가 큽니다. 실제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www.nia.or.kr) 2018년 스마트폰 과의존 현황을 조사한 결과 39세 아동의 과의존 위험군은 20.7%로 다른 연령대보다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했지만, 사용 이력이 길지 않아 스마트 기기 사용이 단순히 아동 발달에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이라는 결론을 내리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TV나 영상과 달리 스마트 기기는 멀리 떨어진 사람과 실시간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고,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사용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는 유아의 과잉행동/부주의 정도가 스마트폰 사용 환경과 연관이 있다는 점, 스마트폰 과몰입이 많을수록 정서조절, 주의력 집중, 친사회적 행동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아주 우려스럽습니다.

특히 와이파이와 휴대전화 전자파에 대한 피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기기 사용과 관련된 요인은 유아의 발달 영역과 언어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연령에 따라 작은 근육, 언어 및 사회성 영역에서 지장을 줍니다. 특히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표현 언어 발달 점수가 낮아지는 반면, 스마트 기기 사용 빈도가 높을수록 작은 근육 발달이 줄어듭니다. 사회적 기술의 발달은 적절한 스마트 기기 사용 패턴과 연관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유아용 스마트 기기의 적절한 활용을 위한 부모-자녀 교육이 조기에 시작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나이가 적을수록 절대사용시간을 줄이는 것이 언어발달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주장하고 싶습니다. 가급적이면 초등학교 6학년까지는 스마트기기는 멀리 떨어뜨려놓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인간관계론

토론주제:

인간의 여러 부적응적인 행동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심각한 부적응적인 행동들의 원인이 무엇일지 생각해보십시오. 유전적 요인이나 뇌의 비상적인 상태 때문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실패 경험으로 인해 부적응적인 문제가 쌓일 수도 있으며, 세상과 상황을 보는 관점이 잘못되어 부적응적인 행동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기사화된 사건이나 내 주변의 부적응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떠올린 후, 자신이 생각하는 부적응적 행동의 가장 큰 이유가 무엇인지 주장하십시오

 

은둔형외톨이는 사회의 가장큰 문제이기도 합니다. 은둔형외톨이는 인터넷만 하면서 사회와격리되어 집안에만 틀어박혀있는 사람을 말하며 심각한 사회부적응자일수도 있습니다.

오늘날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다양한 변화 중 인간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 중 하나는 컴퓨터입니다. 컴퓨터가 도입된 이후 국내 각 가정에 컴퓨터와 인터넷망이 보급됐습니다. 최근엔 컴퓨터가 모든 직업 분야와 가정에서 필수 생활용품이 되면서 개인용 컴퓨터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는 연령대가 20~30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청소년들이 오락과 게임을 위해 사용하는 인터넷 시간도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보다 많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보화 사회에서 청소년들이 성인보다 정보기술에 대한 적응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며 특히 자신감이 없고 자존감이 낮거나 또래와 학교 적응이 제한되는 청소년은 인터넷 중독이나 게임 중독에 빠지기 쉽습니다. 최근 청소년들이 인터넷을 이용할 때 자주 즐기는 게임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심각한 문제이며 이들을 은둔형 외톨이로 만들고 있습니다.

단순한 컴퓨터 게임 놀이는 여가로 또는 여가 활동이나 생활에 어떤 목적을 위한 도구가 아닙니다. 인터넷에 빠지면 청소년의 모든 관계와 욕구가 인터넷에 의해서만 충족되기 때문에 인터넷은 더 이상 일상 생활의 목적을 위한 도구가 아니며, 전체 생활이 지배하는 심각한 병리학적 문제가되는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이런사람들을 오타쿠라 표현합니다.

이러한 병리학적 결과는 청소년들이 직접 만나지 않고 인터넷에서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고 만족감을 얻도록 해 갈등과 불편을 유발할 수 있는 직접적인 만남을 피해야 합니다. 청소년의 관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려워지고 불안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 감소하고 즉각적인 반응에 대처하는 능력이 익숙해져 문제를 처리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이 손실됩니다. 이 결과는 '자립을 향한 소유자'가 되어야하는 청소년기의 핵심 과제인 분리와 독립의 일을할 수 없게 만듭니다. 부적응의 가장큰 이유, 즉 은둔형 외톨이를 만드는 가장큰 원인은 현재 코로나19 팬데믹 현상일수도 있지만, 코로나19팬데믹은 은둔형외톨이 양상을 더욱 가속화시킬 따름이며, 근본적인 원인은 기술발달에 의한 비대면 사회로의 전이때문이라 생각합니다. 온라인, 모바일기술이 늘 좋지만은 않습니다. 때로는 사람을 만나고, 대면하며 이야기하는 일들이 장려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코로나19가 심각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렇게 은둔형외톨이를 폭증하게 만드는 것 같습니다.

 

 

 

청소년문화

토론주제:
청소년기의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찬/반 의견을 제시하고 1) 찬성하는 경우 왜 찬성하는지 대한 자신의 의견을, 2) 반대하는 경우 반대하는 이유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찬성합니다. 무조건적인 스마트폰 사용금지는 자제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스마트폰 중독은 청소년의 사회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모든 청소년이 그런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폰중독이 청소년사회성에 부정적영향을 끼친다는 것은 청소년 해악을 일반화하고 이용하는 데 한계와 인과적인 해석하에 한계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다면 스마트폰 중독을 막기 위한 실천적 시사점을 찾기 어렵습니다.

스마트폰의 올바른사용에 대하여 스마트폰 중독이 청소년의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규명해 건강한 스마트폰 사용을 촉진하고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적, 정책적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우선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사회성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SNS나 메신저가 가장 많이 이용되는 스마트폰 기능으로 온라인은 오프라인이 부족한 대인관계와 사회적 지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사용은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고 볼수 없고 사용이 많을수록 대인 신뢰도가 높아지며 가상세계 지향성이 높아진 만큼 전체 사회성과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사실 청소년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높은 집단에서 사회성 발달 수준이 낮고 대학생의 스마트폰 중독 수준이 높을수록 대인관계 수준이 낮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긍정적기능이 더 많기 때문에 틀어막기보다 원활한 사용을 장려, 교육해야 할것입니다.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사용은 사회성을 무너뜨리는 것이 아니라 기존 인간관계를 보완하거나 강화하는 것이라 볼수 있습니다. 따라서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절대적인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 부정적인 역할을한다고 가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을 중독적으로 사용할 때 특히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일상생활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나 스마트폰이 강박적이거나 심각하게 묻혀 있는 경우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막을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주변 사람들과의 소통과 관계 형성 등 사회성을 증진시키는 보완적인 강화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중독성 차원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은 이를 방해하는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사용과 중독에 대해 따로 접근해야 하며,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는 스마트폰 사용시간의 양적 관리보다는 자기통제나 우울증 등 부정적인 정서를 피하는 스마트폰 사용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강박증상에 대한 질적 관리와 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할수 있습니다.

 

 

청소년지도방법론

토론주제:
청소년지도에 있어서 자율참여는 필수적이다라는 명제에 대하여 찬반토론 하시오.

 

일반적으로 자율적인 사람은 다른 사람이나 외부 권력에 있지 않고 자신의 행동이나 삶의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사람입니다. 이에 따라 청소년 지도의 자율성은 합리적 사고를 바탕으로 학습활동을 결정하고, 청소년의 자유의지에 따라 선택한 행동을 실행함으로써 요약할 수 있습니다. 캔디(1991)는 위의 3가지 전제조건을 확장하고 자율학습자로 인정받는 조건으로 6가지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우선 학습 목표와 학습 계획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는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 대한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다양한 것을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합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넷째, 두려움 없이 자신의 행동을 수행할 의지와 능력이 필요합니다. 다섯째, 학생들은 학습 과정에서 도전, 참여 및 포기와 같은 일련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자기 통제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여섯 번째, 청소년은 자신을 독립적이라고 생각하는 자아 개념을 가져야 합니다.

참여의 의미있는 청소년지도의 의미는 청소년이 계획된 활동에 참여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하기 때문에 참여의 사전 의미는 청소년이 관계에 참여하고 청소년이 활동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주어진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청소년 지도 참여는 청소년이 참여하고 청소년 활동과 상호 작용하며 경험을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자기결정의 의미와 관련해 자기결정성과 자기관리가 논의돼야 합니다. 자기결정은 활동의 참여뿐 아니라 활동내용과 활동방법, 참여 정도 등 청소년의 전반적인 활동의 의사결정을 포괄하는 개념인 선택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자기관리는 통제와 관련이 있고, 청소년들이 활동 방식과 절차를 통제하는 자기주도학습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자기참여는 청소년의 청소년활동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청소년 활동 이후 활동 전반에 대한 의사결정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청소년 프로그램 참여의 중요성은 두 가지 측면에서 논의될 수 있습니다. 우선 청소년 참여는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기본 원칙으로 당연시되는데, 또 하나는 사회적 변화로 인해서 청소년 참여가 최근에 더 강조되고 있습니다. 청소년의 직접체험활동을 강조하는 청소년 프로그램이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해 활동의 주체가 되고 새로운 체험이 되고,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적용될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자신의 체험세계로 내면화, 일반화됩니다. 청소년 프로그램의 특성상 청소년들이 프로그램 운영에 주관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주체가 돼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합니다. 청소년을 위한 시설공간인 자율성과 창조의 세대는 일방적인 프로그램이 아닌 청소년의 참여를 바탕으로 청소년 지도층의 전문성과 청소년의 자발적성을 화학적으로 결합해 계획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할 것입니다. 즉 청소년 시설뿐만 아니라 청소년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데도 청소년 참여가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COMMENT